티스토리 뷰

‘긍정’이 당신의 뒤통수를 노린다 <긍정의 배신>

 

기업은 어떻게 ‘긍정주의’를 이용하는가

 

 

 

 

바버라 에런라이크가 쓴 <긍정의 배신>(원제 Bright sided>는 자본주의와 철저한 공생 관계를 맺고 있는 긍정 이데올로기를 현실과 역사, 그 양산자들에 이르기까지 전방위적으로 분석하고 파헤친 수작입니다. 출간 직후 단박에 미국 아마존 사회 부문 베스트셀러에 오르고 독자들 사이에 격렬한 찬반 논쟁을 불러일으키기도 했지요.

 

‘긍정주의’는 신복음주의 교회 및 기업계와 결합하면서 발전했습니다. 구조 조정이 일상화된 신자유주의 시대에 기업이 선호하는 강력한 동기 유발 산업을 낳았고 ‘긍정심리학’이라는 새로운 지식 형태로 학계에까지 침투했지요.

긍정적 사고의 세력권은 미국에 국한되지 않고 세계로 뻗어나가 우선 영어권에 이어 중국, 인도, 그리고 한국과 같은 성장 국가들로 확산되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긍정주의가 위기의 징후에 눈감게 만들어 금융 위기를 비롯한 사회적 재앙에 대비하는 힘을 약화시켰다는 것이고, 더욱 가혹한 것은, 사회적 실패의 책임을 개인의 긍정성 부족으로 돌림으로써 시장경제의 잔인함을 변호한다는 것입니다.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가 신자유주의의 경제 통념을 비판하고, <정의란 무엇인가>가 사회와 공동체의 철학적 가치관을 재검토하는 기회를 제공했다면, <긍정의 배신>은 우리 시대의 상부구조를 형성하는 사회문화적 신념 체계를 정면 겨냥함으로써, 신자유주의 비판의 빈 공백을 채워 준다고 할 수 있지요.

 

그렇다면 기업은 이러한 긍정주의를 어떻게 이용했을까요.

 

이런 일이 있었습니다.

 

1994년 미국 최대의 통신회사 AT&T는 2년 동안 1만 5000명을 정리 해고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당일, 직원들을 ‘성공 1994’라는 동기 유발 행사에 보냈습니다. 행사의 주연급 연사인 동기 유발 강사 지그 지글러(Zig Ziglar)가 전한 메시지는 이랬습니다.

 “(해고를 당하면) 그건 당신의 잘못입니다. 체제를 탓하지 마십시오. 상사를 비난하지 마십시오. 더 열심히 일하고 더 열심히 기도하세요."

 

위 사례처럼 긍정주의를 가장 환영한 곳은 무엇보다 기업계였습니다. 먼저 세일즈 영역에서 긍정의 메시지를 대폭 받아들였습니다. 자기계발서의 고전 가운데 하나인 노먼 빈센트 필의 『적극적 사고방식』을 낸 출판사는 1950년대에 일찌감치 기업 시장으로 눈을 돌려 “기업 임원 여러분, 이 책을 직원들에게 주십시오. 커다란 이익을 낼 것입니다.”라는 광고를 냈습니다. 그 광고는 영업사원이 이 책을 읽으면 자신이 파는 상품과 자기가 속한 조직에 새로운 신뢰를 갖게 될 것이며, 내근 직원들의 효율성도 높아져 퇴근 시간만 기다리는 사람이 현저히 줄어들 것이라고 장담했습니다.

 

동기 유발이 채찍으로 사용되면서 긍정적 사고는 순응적인 직원의 품질 보증서가 되었습니다. 1980년대 이후 기업들이 다운사이징 국면에 돌입하자, 긍정주의와 짝을 이룬 동기 유발 산업은 한편에서는 직원을 통제하는 고삐로, 다른 한편에서는 해고된 노동자의 불만을 다독이고 남은 직원들의 사기를 북돋는 수단으로 더욱 영향력이 강화되었어요. 1981년부터 2003년까지 다운사이징 여파로 미국에서 약 3000만 명의 전업 노동자가 일자리를 잃는 사이 동기 유발 또는 코칭 산업은 급격히 번창했습니다. 긍정주의는 떨치고 일어나 앞으로 나아가라는 권고가 아니라 직장에서의 통제를 위한 수단, 더 높은 실적을 내라고 들들 볶는 자극제가 된 것이지요.

 

다운사이징 선전의 고전인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는 미국에서 1000만 부가 팔렸는데 기업에서 뭉텅이로 사서 직원들에게 나눠 준 것이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걸 어떻게 봐야 할까요. 다. 변화된 현실에 불만을 품지 말고 치즈가 있는 곳으로 재빨리 자기 변신을 해야 한다는 이 책의 메시지는 긍정주의에 바탕을 둔 동기 유발 코치들이 항상 주장하는 바를 그대로 압축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보다 더 많은 이야기들이 <긍정의 배신>에 가득합니다.

'긍정'이 당신의 뒤통수를 노리고 있습니다! '긍정주의'의 검은 진실, <긍정의 배신>에서 확인하세요. 

 


긍정의 배신

저자
바버라 에런라이크 지음
출판사
부키 | 2011-04-01 출간
카테고리
정치/사회
책소개
긍정주의는 미국의 신사상 운동에서 태동하여 신복음주의 교회 및 ...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