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의 마음에는 세 사람이 산다!

아이의 두 얼굴저자 린이는 아이의 마음에는 서로 토닥거리며 싸우는 세 사람이 있다고 합니다. 그 세 명 중 누가 이기느냐에 따라 아이의 행동이 달라지며, 서로 얼마나 잘 지내는지에 따라 아이의 성장이 좌우된다는 것이죠. 그 세 사람은 누구이며, 서로 어떤 역할을 할까요? 아이의 두 얼굴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아이 마음 속에는 부모 어른 아동이 산다!

아이의 마음에는 부모’, ‘어른’, ‘아동이 있다.

부모는 아이에게 해도 되는 일과 하면 안 되는 일, 해야 할 일과 하면 안 되는 일에 관한 규칙을 책임지고 가르친다. 아이의 마음에 사는 부모는 주로 부모, 선생님 등이 키운다. 물론 친구들 사이에 있는 놀이 규칙도 부모에게 자양분을 주고 부모를 강하게 만든다.

아동은 태어날 때부터 아이의 마음에 살고, 아이의 욕망과 충동을 대표한다. 아동은 결과를 생각하지 않고 욕망이 생기면 바로 행동한다.

어른은 주로 아이의 생활 경험을 통해 자란다. 어른은 좋은 점과 나쁜 점을 따지고, 위험한 것을 피하고, 가장 좋은 행동 방안을 찾는다.

셋 중에 아동이 가장 강하고 부모와 어른은 약해서 아이에게 거의 힘을 못 쓴다. 따라서 어떤 충동이 일어날 때, 하면 안 되는 것을 알면서도 아이가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부모의 꾸준한 교육, 생활 경험의 증가, 선생님이나 타인의 개입, 책에서 얻은 많은 정보는 아이의 부모어른에게 자양분을 제공한다. 아이의 연령이 높아지면 부모어른의 힘이 세져 아이의 자제력이 강해지고 아동은 나날이 약해진다.

부모를 키우는 자양분, 규칙

아이의 심리 시스템을 모르면 부모는 아이가 기대에 부응하지 못할 때 멋대로 부정적인 꼬리표를 붙이고 나쁜 아이라고 단정한다. 이렇게 무의식중에 아이에게 스트레스를 주고 아이의 자존감을 떨어뜨리면 부모가 기대한 것과 정반대의 결과가 생긴다.

부모어른은 아이를 성장하게 한다. ‘부모는 아이가 위험을 피하고 환경에 잘 적응하고 아이의 행동을 제한해 나쁜 길로 빠지는 것을 막는다. ‘어른은 좋은 점과 나쁜 점을 따져 아이가 가장 좋은 행동 방식을 선택하게 돕는다.

규칙은 부모를 키우는 자양분이다. 아이는 어려서부터 규칙의 개념을 세워야 한다. 하지만 아이가 규칙을 이해하고 스스로 잘 지킬 때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므로 서두르면 안 된다. 아이가 끊임없이 규칙을 깨뜨리려고 하면 부모는 아이가 규칙을 지키도록 격려해야 한다. 그러면 아이는 서서히 규칙을 받아들이고 자제력을 키운다. 덧붙여 설명하면 아이가 규칙의 개념을 세우는 데 아빠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아빠의 육아 참여는 아이 부모의 성장에 특별한 의의가 있다.

물론 규칙이 너무 많으면 아이의 창의력, 상상력, 실행력이 떨어지는 새로운 문제가 생긴다. 그럼 어떻게 하면 규칙을 알맞게 세울 수 있을까? 간단하게 생각하자. 타인에게 불편함을 안 주고 주위 환경을 망가뜨리지 않는 범위에서 아이가 하고 싶은 것을 하게 하면 된다.

아이의 발전에 가장 유익한 상태는 부모, 아동, 어른이 균형을 이루는 것이다.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는 일상의 작은 일이라도 아이에게 지나치게 강요하지 않고 잘못에 대한 결과를 스스로 체험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린이, 아이의 두 얼굴 : 아이와의 싸움에 지친 엄마들을 위한 조언중 발췌 재구성

 


아이의 두 얼굴

저자
린이 지음
출판사
부키 | 2013-06-21 출간
카테고리
가정/생활
책소개
고집불통 우리 아이 머릿속엔 뭐가 들었을까?엄마가 어린이집에서 ...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