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양이의 귀는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 『고양이 집사 자격 시험』 맛보기

고양이의 귀를 잘 살펴보세요. 어떻게 느끼는 것 같나요? 아니면 무엇을 하려는 것 같나요? 아래 그림을 잘 살펴본 후, 귀의 위치에 해당되는 고양이의 상황을 골라 보세요. 물론 정답은 하나일 수도 있고, 여러 개일 수도 있다는 것 잊지 마세요!

 

그럼, 시작합니다!

도전! 나도 100점 고양이 집사 

 

 

고양이의 상황 

❶ 당신이 고양이의 귀를 닦아주려고 하지만 고양이는 귀 닦는 것을 정말 싫어해요! 면봉을 가지고 다가가자 고양이는 곧 혼쭐이 날게 두려워 방 한구석으로 가서 몸을 웅크려요.

❷ 참새 한 마리가 방금 베란다에 앉았어요!

❸ 당신의 고양이가 얼마 전 미용하러 갔을 때 미용사를 심하게 물었어요. 진짜 야생동물처럼 말이에요!

❹ 당신 친구의 고양이는 그다지 온순하지 않아요. 쓰다듬으려고 손을 내밀면 싫은 내색을 해요.

❺ 당신 고양이가 밖으로 나 있는 창문 앞에 앉아 창밖을 바라보고 있어요.

❻ 당신이 막 입양해온 아기 고양이가 당신 신발 끈을 쳐다보다가 발로 끈을 치며 놀아요.

❼ 오후가 되면 당신 고양이는 늘 그렇듯이 몸단장을 한 다음 낮잠을 자려고 자기가 좋아하는 소파에 자리를 잡아요.

❽ 당신 고양이가 창가에 앉아 정원을 바라보고 있어요. 당신은 고양이 뒤의 소파에 앉아 책을 읽고 있어요. 책장을 넘기자 고양이는 몸을 별로 돌리지 않으면서도 당신 쪽으로 주의를 기울여요.

❾ 친구가 키우는 고양이의 우유 통에 당신 개가 다가가자 화가 난 고양이는 당신 개를 거세게 공격해요.

❿ 당신 고양이가 놀이를 할 때 가끔 흥분해서 공격적이 되어요.

 

 

정답이 궁금하다면 마우스를 대고 스크롤을 내려보세요.(정답 글씨가 흰색이어요) 

 

그림 A의 상황 (❺, ❼)

고양이의 귀가 평상시 위치에 있어요. 경계를 하고 있지만 마음이 편해요. 특별한 감정을 보이지 않으면서 듣고 보고 분석하거나(❺) 습관적인 일 혹은 몸단장을 하고(❼), 먹고 마시고 자는 것과 같은 단순한 활동을 열심히 하고 있어요. 이런 상황에서 고양이는 자기의 행동을 통제하고 있는 거예요.

 

그림 B의 상황 (❷, ❻)

고양이가 집중하고 있고, 잔뜩 경계하고 있으며, 모든 감각이 깨어 있어요. 귀, 더 정확히 말해 바깥귀가 소리 나는 쪽으로 향해요. 먹잇감일지도 모르는 그 소리가 고양이의 주의를 끌었거든요. 고양이는 매복을 하거나(❷) 놀이를 할 때(❻) 자신을 유난히 자극하는 것을 공격해요.

 

그림 C의 상황 (❶, ❹, ❽, ❿)

고양이가 귀를 뒤로 젖히는 것은 좋지 않은 신호예요. 좋아하지 않는 일이 일어날까 두렵거나(❶, ❹) 놀이를 하면서 흥분한(❿) 거니까요. 소리 자극이 약하더라도 바깥귀가 소리 나는 쪽으로 향하기도 합니다. 고양이는 이렇게 몸을 돌릴 필요 없이 자극이 중요한 일인지(❽) 분석할 수 있어요. 몸을 돌릴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면 그때 돌리지요.

 

그림 D의 상황 (❸, ❾)

귀를 뒤쪽으로 완전히 젖힌 고양이 곁에 있다면 당장 고양이와의 접촉을 피하세요. 고양이가 금방 공격할 테니까요. 귀를 뒤로 젖힌 고양이는 극심한 공포 상태에 있어서 야생동물로 돌변하거나(❸) 극도로 화를 낼 수 있고(❾) 자제력을 잃고 아주 사납게 공격할 수도 있어요.

 

 

당신은 얼마나 정답을 맞추었나요?

우리 냥이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의외로 모르는 게 많은가요?

 

고양이 집사가 알아두면 좋을 고양이 상식 : 고양이의 귀

 

더 잘 들으려고 귀를 돌려요

고양이는 아주 예민한 청각을 가지고 있어요. 고양이는 바깥귀를 돌려서 먹잇감의 위치를 더 잘 파악해요. 바깥귀는 먹잇감의 위치와 움직임을 정확하게 알게 해주는 나팔 모양의 증폭기랍니다.

 

귀는 감정을 드러내요

귀의 위치는 고양이의 경계 상태뿐만 아니라 감정 상태에 따라서도 달라져요.

● 쉴 때는 귀를 약간 앞쪽으로 세우고 있어요. 별다른 감정이 없는 상태로, 경계하고 있지만 편안하지요.

● 자극이 생기면 경계심이 커지고 자극이 발생하는 쪽으로 귀를 돌려요.

● 짜증이 나거나 두려움을 느끼면 귀를 낮추고 머리를 약간 집어넣어 궁지에 몰린 것처럼 방어 태세를 취해요. “계속 다가오면 너를 덮쳐버릴 거야!”라는 뜻이지요. 고양이가 정말 혼비백산이거나 화가 나면 공격해요. 마치 자신의 모든 게 달린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양 폭발하지요.

 

- 『고양이 집사 자격 시험』 본문 중에서 발췌 재구성 

 


고양이 집사 자격 시험

저자
발레리 드라마르 지음
출판사
부키 | 2012-05-07 출간
카테고리
취미/스포츠
책소개
고양이는 수염, 귀, 꼬리, 눈꺼풀, 울음소리로 말을 한다! 동...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