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출간!! 결혼하면 사랑일까 : 불륜에 숨겨진 부부관계의 진실

 

 

불륜이라는 일탈적인 소재는 막장 드라마 작가에게만 관심 있는 소재일까요?

NO!! 한 철학자가 3년에 걸쳐 다음과 같은 광고를 냅니다.

 

 혼외 불륜 관계의 원인과 결과를 연구하는 교수입니다.

설문지와 인터뷰에 응해주실 분을 찾고 있습니다. 비밀은 보장됩니다. 

 

광고를 접하고 참여한 응답자들의 설문지를 추려 인터뷰 대상자를 선정해 야기 나눈 것을 더하지도 빼지도, 미지도 않은 내용을 엮은 것이 바로 [결혼하면 사랑일까 (원제 : Love Affairs : Marriage and Infidelity) ]입니다.

 

그렇다면 왜 철학자는 '불륜' 에 관심을 갖게 되었을까요? 

 

이 광고를 낸 사람은 바로 미국의 저명한 철학자 리처드 테일러란 교수인데요. 

리처드 테일러 교수는 최근 영미에서 활발하게 논의되는 덕 윤리학 (virtue ethics) 중심에 서 있는 사람입니다.

덕 윤리학은 간단히 말해 개인이 추상적인 규범에 종속되는 것에 반대하고 공동체에 기인한 윤리를 주장하는 것인데요  

덕 윤리학을 연구하는 학자로서 불륜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던  이유는 

불륜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일 (결혼 제도의 맹점과 인간의 본성, 불륜의 엄청난 파괴력 등) 이 우리의 행복과 직결되기 때문이었죠.  

그렇기에 [결혼하면 사랑일까]는 단순히 불륜이 아니라 인간의 욕구와 결혼이라는 제도 사이의 갈등을 다룬 독보적인 책이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불륜은 옳다? 그르다?

나는 불륜을 비난하거나 인정하려는 의도에서 이 주제를 살펴보려는 게 아니다.

그보다는 불륜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불륜의 파괴적인 여파를 줄일 수 있도록 지침을 마련하고자 하는데 내 의도가 있다내가 곳곳에 기록해놓은 불륜 사례는 결코 합성된 이야기가 아니다.

다시 말해 각기 다른 사례를 뒤섞어 조합해놓은 게 아니며 한 사람의 입에서 나온 이야기를 그대로 기록한 것이다.

는 이 책에서 첫째, 불륜이 왜, 어떻게 시작되어 종국에는 파멸로 끝나는지 그 과정을 이해하고

둘째, 어떻게 하면 불륜이 지닌 엄청난 파괴력을 조금이라도 완화할 수 있는지 방법을 찾아보고자 했다.

지금도 나는 두 목표가 여전히 의미 있다고 본다.

- [결혼하면 사랑일까] 내용 중 '머리말' 발췌 재구성

 


결혼하면 사랑일까

저자
리처드 테일러 지음
출판사
부키 | 2012-04-06 출간
카테고리
인문
책소개
불륜은 부도덕하지 않다? 불륜이 결혼을 망치는 게 아니다? 흔히...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댓글